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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신과학학회 한국정신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정신과학학회 제9회 199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1998.10
수록면
17 - 31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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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과학의 전반적인 기본개념과 이론 및 학문체계를 고찰하고 이에 입각하여 현재 한국대학교육체제에서 동양과학의 교육과 연구 실태를 파악하여 문제점을 찾아보고 이에 대한 개선방인으로 대학에서의 타당한 동양과학의 교육과 연구를 위한 동양과학대학 학과면성안을 작성한다.
동양과학의 기본 개념과 이론 및 학문체계는 첫째, 절학분야로써 天符經 河圖洛書 周易 및 洪範과 道理 - 氣器의 개념과 이들간의 상호관계에 대한 것이 있고 둘째, 기초과학분야로써 太極 陰陽 四象 八卦 天千地支論 및 三才輪이 있으며, 셋째, 응용과학 분야로TJ는 命 醫 山 相學 등이 있다.
위와 같은 동양과학의 학문적 체계에 입각해 불 때 현 대학교육연구체계면에서 동양과학중 철학분야와 응용 과학분야에 醫學만 행해지고 기초과학분야는 거의 이뤄지지 않아 타당치 않은 형태로 행해지고 있다. 따라서 동양과학의 타당한 교육연구를 위한 동양과학대학의 학과 편성안을 작성해 본다.

목차

요약

Ⅰ. 緖論

Ⅱ. 東洋科學 槪說

Ⅲ. 東洋科學敎育의 실태분석

Ⅳ. 東洋科學大學 學科編成案

Ⅴ. 結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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