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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학복음화학회 대학과 복음 대학과 복음 제7집
발행연도
2003.5
수록면
131 - 168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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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문화 속에서 선교학은 학문적 타당성과 문화적 담론의 위치를 확보하면서 실천적으로는 그리스도적 가치의 생산과 확대재생산 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이는 기독교의 궁극적인 가치인 복음을 현대문화 속에서도 여전히 의미 있고도 유효한 표현으로 자리 잡게 하기 위함이며, 그래서 복음을 현대적 방식으로도 소통 (communicating) 하고자 하는 시도이다. 그런데, 현대담론이 제시하는 문화간 소통은 서로를 필요로 하는 쌍방향적인 것이며 서로가 주체이면서 동시에 객체가 됨을 염두에 두는 것이므로, 이것을 고려한다면 기독교와 문화의 소통도 역시 쌍방향적인 상호작용을 주제로 하는 소통방법, 즉 문화 간 소통 (inter cultural communicating) 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기 독교와 문화의 관계방식에서 적절한 선교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선교학은 기존의 복음 -문화의 관계방식을 넘어 문화 -문화의 관계 방식에서 대응주체간의 관계를 보는 입장이어야 할 필요가 있는 것 이다 그리고 이때의 문화 -문화의 대응관계를 설명하는 적절한 관계모델로 상호문화화 모형 Gnter-inculturation Model) 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모형을 통해 문화 간의 만남의 관계방식을 설명하고 실제로 문화 간의 만남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 결국은 문화 간 소통을 통해 궁극적으로 그리스도의 가치가 소통되게 함인 것이다. 그리고 문화 간 관계방식을 설명하고, 또 문화 간 소통을 이루기 위한 방법이 바로 상호문화화의 선교방법론이 된다. 그리고 이 상호 문화화 모형에 의해 구체적인 선교방법론으로 문화 간 대화 (intercultural Dialogue), 문화 간 배움 (intercultural Enrichment), 문화 간 재해석 (intercultural De-sign) 그리고 문화 간 연대 (intercultural Solidarity) 로 나누어 제시하고 그 내용을 살펴보았다. 또한 이러한 문화 간 만남 에서 문화 간 소통을 이루기 위한 선교방법들이 실제로 가능하려면 선교학 또는 선교의 위치는 문화 간 만남의 경계선 (boundary, margin, Front) 에 자리해야 된다는 사실도 주장했다 . 왜냐하면 경계선에 서면 기독교 전통 안에 (in), 동시에 자신의 전통 밖에 (beyond) 설 수 있고 따라서 상이한 문화 간의 소통을 이루기 위 해 용이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호문화화 선교모형에 관한 논의는 신학이 현대적인 문화 담론의 현실 속에서 적절한 응답을 찾아보기 위함이며 아울러 그리스도적 가치의 생산과 확대재생산이라고 하는 현대적 의미의 선교도 가능하게 하고, 나아가 상대주의적 가치가 지배하는 현대에 있어서 종교문화로서의 기독교의 존재방식에 대한 소박한 변 중적 응답을 하려는 것이다. 또한 이 상호문화화는 전통문화와 기독교문 화, 타종교문화와 기독교문화, 나아가 동양종교문화와 서양 종교문화 간의 만남 속에서 종교적, 문화적 소통을 이룩하고자 할 때에도 유용한 선교방법론으로 전개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서론

Ⅱ. 상호문화화의 개념과 의의

Ⅲ. 상호문화화의 내용으로서의 문화간 소통(Intercultural communicating)

Ⅳ. 상호문화화의 방법론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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