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사단법인 언론과 사회 언론과 사회 언론과사회 12권 4호
발행연도
2004.11
수록면
34 - 78 (4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컴퓨터기술과 통신기술이 결합한 정보기술의 발전과 함께 미디어기술 또한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다. 산업에서는 정보기술을 활용한 전자메일, 파일전송. 비디오회의, EDI등 새로운 미디어기술이 전화, 우편, 팩스 등의 종래의 기업조직간 커뮤니케이션 미디어기술을 대체 또는보완하고 있다. 이 연구는 이러한 새로운 미디어기술의 개발부터 도입, 확산, 제도화까지의 과정을 이해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구조-행위 통합적 기술연구 접근과 제도주의적 미디어접근에 입각하여 분석틀을 제시하였다. 이 분석틀에 따라, 한국자동차산업의 조직간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EDI의 발전과정을 개발, 배양, 분화/형식화, 기반구조 구축단계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이 연구는 대중매체와 그의 사회적 영을에 치중하는 미디어연구의 지평을 다양한 뉴미디어의 사회적 발전과정으로 확대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목차

초록

1. 문제제기

2. 기존 연구검토 및 이론적 논의

3. 분석틀과 연구방법

4. 사례 : 한국자동차산업에서의 조직간 커뮤니케이션 미디어기술 EDI

5. 토론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44345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