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6집
발행연도
1998.12
수록면
53 - 7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1, 2세 영유아의 사회인지적 놀이를 통한 발달과정을 살펴보기 위하여 영유아 놀이의 사회ㆍ인지적 특성 및 사회적 상호작용 요인이 놀이에 미치는 역할을 관찰한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1, 2세 영유아 총 30명을 6개월씩 월령별 세 집단으로 나누어 대상 아동 초점 관찰법을 사용하여 자유놀이 시간에 사건표집관찰을 하였다. 영유아의 놀이 행동은 월령에 따라 사회인지적 놀이행동에 발달이 나타났으며, 영유아는 월령이 적어지면 사회인지적 놀이 중 혼자놀이와 탐색적 놀이의 지속시간이 길었으며, 월령이 많아지면 상호적 놀이 및 가작화 놀이와 조작적 놀이에 참여하는 시간이 길어졌다. 사회적 상호작용의 요인인 성인의 존재가 영유아의 사회인지적 놀이행동의 지속시간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1, 2세 영유아의 사회ㆍ인지적 놀이 행동 발달은 월령과 관련된 발달적 진보가 나타났으며 사회적 요인인 성인의 상호작용을 격려하는 사회적 환경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함이 밝혀졌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44350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