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99 - 21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의 사회인지적 놀이행동 유형을 살펴보고 영아의 사회인지적 놀이행동과 놀이감, 교사 상호작용의 환경적 변인과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서울시와 경기도에 소재한 어린이집 4곳에 다니는 만 1~2세 영아 40명이다. 연구결과 사회인지적 놀이행동 중 병행구성놀이를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놀이감의 구조성 측면에서는 구조성이 높은 폐쇄형 놀이감을 선호하고 놀이감이 제안하는 용도대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개방형 놀이감을 사용할 때 구성놀이가 많이 나타났고 폐쇄형 놀이감을 사용할 때 가작화놀이가 많이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사 상호작용이 있을 때 혼자놀이보다 병행놀이, 집단놀이가 많이 나타났는데 특히 교사가 언어적 상호작용을 하거나 영아가 놀이하는 영역에 함께 있어 줄 때 병행, 집단놀이가 많았고 전이, 배회 등의 비놀이행동이 적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놀이감의 구조성을 고려한 다양한 놀이감과 반응적이고 안정적인 교사 상호작용이 영아의 놀이발달에 중요한 물적, 인적 환경요인이 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