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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3집
발행연도
1995.11
수록면
81 - 10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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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의 전문성 확보와 질적향상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보육교사를 양
성하는 기관과 학과의 교과목이 적절해야 한다. 본고에서는 제도의 개편방향을 1) 보육교사 1급 교육훈련 과정과 관련된 학과의 적정성과 교과목의 재검토, 2) 보육교사 2급과정과 관련된 훈련원의 교과과목 재검토, 3) 현행 보육교사 훈련원의 실무와 요구 개편방향을 자료분석과 설문지를 통한 방법으로 조사ㆍ연구 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 1급 자격과 관련한 유아교육 및 아동복지에 관련한 학과
를 대폭적으로 축소하여야 한다. 교과과정의 검토결과 유아교육학과, 아동학과, 아동복지학과, 가정관리학과, 사회복지(사회사업)학과, 심리학과 정도만 이론과 실무에 관련되고 있으며 현장실습을 필수적으로 이수하도록 명시하고 자격증이 수여되는 제도를 도입하거나 보육교사 1급 자격증을 탈 수 있는 자격시험제도를 도입하여야 전문성이 확보될 것이다.
둘째, 보육교사 1급을 인정할 수 있는 교과목의 전면개편이 이루어져야
한다.
세째, 보육교사 2급과 관련한 훈련과정의 시간이 현재보다 연장되는게 바람직하다. 연장시간은 1000~1200시간으로 연장하고 별도의 실습 4주가 있어야 하되 훈련기간은 1년으로 하는게 좋다.
네째, 현행 교과목의 재정비는 실무강화, 지역에 따른 선택성 교과목의 도입의 방향이 요청된다.
다섯째, 현장실습과 관련하여 볼 때 현장 4주 정도에 만족하므로 현행법
상의 30시간 명시를 고쳐야 한다.
여섯째, 보육교사는 음률지도와 영유아와의 교류를 위해 피아노 교습이 완성되도록 이수증명을 받도록 해야 한다.
보육교사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국가적 차원에서는 교과과정에 대해 최소한의 개입이 필요하지만 기본 원칙은 합치되어야 한다. 영유아의 발달, 영양과 건강, 지역사회와의 교류, 가정과 아동과의 원칙을 담을수 있도록 하되, 정보화 지방회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선택적인 교과과정의 운영도 가능하도록 방향을 갖는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목차

Ⅰ. 문제의 제기

Ⅱ. 보육시설의 기능

Ⅲ. 현행 규정상의 교사의 자격기준

Ⅳ. 보육교사 1급 과정

Ⅴ. 보육교사 2급과정

Ⅵ. 보육교사 교육훈련과정에 대한 개편 방향

Ⅶ. 맺음말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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