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31 - 55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대학 및 대학교의 예비 보육교사가 아동인권존중에 대한 교과내용을 어느 정도 학습하는지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예비 보육교사가 아동인권존중 직무능력을 갖추기 위한 방향성을 모색해보았다. 대학 및 대학교의 보육교사 양성과정 교과목 중에서 아동인권존중에 대한 내용을 교과내용으로 다룬 ‘아동복지론’과 ‘보육교사론’ 교과목의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2009년 2월에 보육교사 자격취득을 신청한 예비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각 학과에서 운영하는 교과목 목록과 각 교과목의 강의계획서를 요청하였고, 177개 ‘아동복지론’ 강의계획서와 27개 학과의 ‘보육교사론(유아교사론 포함)’ 강의계획서가 수집되었다. 각 학과에서 다룬 ‘아동복지론’과 ‘보육교사론(유아교사론 포함)’의 학습 내용과표준교과 개요에서 제시한 각 교과목의 교육내용과의 일치 정도를 알아보았다. 첫째, 177개 학과 ‘아동복지론’ 강의계획서는 아동인권존중에 대한 11개 소주제 내용과 80% 이상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27개 학과 ‘보육교사론(유아교사론 포함)’ 강의계획서는 아동인권존중에 대한 10개 소주제 내용 중보육교사의 역할과 윤리 및 의무에 대한 내용은 90% 이상 일치하였으나 보육 현장에서 아동인권존중의실제와 관련된 내용은 일치도가 낮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