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4집
발행연도
1998.6
수록면
277 - 30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식성 자료가 풍부히 비치되고 교사가 개입하여 적절히 상호작용해 주는 극화놀이 영역에서의 놀이 경험이 유아의 읽기 행동의 빈도와 주변 환경의 문자읽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 실험상황을 설정하였다. 하나는, 극화놀이 영역에 읽고 쓰는 행동이 많이 일어날 수 있는 주제를 설정하여, 주제와 관련된 주변 환경의 문자를 비롯한 문자자료를 풍부히 제시해 주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이와 같이 문자가 풍부한 극화놀이 영역에서 자유선택활동 시간동안 교사가 개입하여 유아의 문자활동을 적절히 지원해 주는 것이다. 서울에 위치한 만 4세 유아반 세 학급을 선정하여 통제집단과 두 실험집단에 무선으로 배정하였다. 3주간의 실험기간 동안 실험집단II에는 극화놀이 영역에 주제와 관련된 문식성자료를 비치하고 교사가 개입하였다. 실험집단I에는 실험집단Ⅲ와 동일하게 자료는 비치하였으나 교사는 개입하지 않았다. 통제집단에는 자료와 교사의 개입을 통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들의 읽기 행동의 빈도는 실험집단Ⅱ가 통제집단보다 높았다. 둘째, 유아의 주변 환경의 문자읽기능력 또한 실험집단Ⅱ가 통제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극화놀이 영역에 문자자료를 제시해 주고 교사가 문자활동을 적절히 지원해 주는 방안이 유아의 읽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특히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44613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