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9집
발행연도
1999.12
수록면
349 - 36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현장 견학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과학교육 자원으로서 견학의 의의를 논하였으며, 유아교육과정과 관련된 현장 견학 자원을 정리하였다. 또한 접근방법을 현장 견학실시 사례와 함께 제시하여 현장견학 접근방법 모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유아교육 과정에서 다루어지는 내용과 관련되어 교육목표 도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현장 견학 자원을 조사하였다. 과학교육의 목적을 사회과학적 목적과 자연과학적 목적으로 구분하여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며 사회현상과 환경에 대하여 관심가지는 사회과학에 관한 목적과 주위의 환경, 동식물, 자연현상 관찰, 비교를 통해 과학적 탐구능력과 태도, 논리수학적 사고, 창의적 문제해결과 태도 형성하기를 자연과학에 관한 목적으로 제시하였다. 사회 과학적 내용과 관련된 현장 견학 자원으로는 사회현상과 환경에 관심가지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유아교육기관 주변 산책하기, 우리동네 견학하기, 우체국, 한밭 교육박물관, 한학마을, 국립 민속 박물관 등을 제시하였다. 자연현상과 주위의 사물을 탐색할 목적으로 대학교 표본실, 애완 동물 가게, 야생동물 전시장, 정미소, 목공소 등을 제시하였다. 현장견학의 방법으로는 견학전, 견학일, 견학후의 교사의 역할과 유아의 활동을 나누어 정리하였다.
제시된 현장 견학 자원과 접근 모형은 견학활동이 유아의 흥미나 요구를 충족 시키면서 교육주제와 관련된 교육 목적을 달성하는데 기여하도록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44660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