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2집
발행연도
1997.12
수록면
153 - 17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음률 및 문학적 활동을 통한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검증해 보기 위해, 프로그램을 유아교육 현장에 직접 적용해 보고 적용과정에서 나타난 교사, 유아, 부모의 반응 평가를 실시한 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프로그램을 1년 6개월간 적용해온 대전시에 위치한 P유치원의 유아 83명, 교사 5명, 부모102명이었다. 유아의 반응평가를 위해서는 관찰과 면담을 하였으며, 교사와 부모들의 반응평가를 위해서는 연구자가 작성한 문항으로 구성되어진 교사용, 부모용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음률 및 문학적 활동을 통한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은 총체적 언어교육의 한 방법으로 자연스럽게 놀이 속에서 영어에 대한 유아의 흥미를 유발해낼 수 있고, 기존의 교육과정과의 통합이 가능하여 교사, 유아, 부모들이 대체로 만족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몇 가지 보완되어져야 할 점으로는 영어교사의 유아교육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 연령적으로 발달에 적합한 영어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우리문화에 대한 이해와 자아 정체성 확립을 위한 교육의 병행이 제시되어졌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44576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