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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영과학회 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경영과학회 2002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발행연도
2002.10
수록면
162 - 165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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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시계열 분석에서 계절조정은 필수적인 과정으로서, 현재 한국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방법은 카나다에서 개발된 X11-ARIMA방법이다. 이 방법은 실증분석을 통하여 카나다 및 미국의 상황에 적합하도록 개발된 방법이므로 한국의 상황에 적합한 가의 검토가 요구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A사의 계절성 신상품인 냉장고의 판매매출액자료를 이용하여 X11-ARIMA 방법으로 계절조정하고 이 방법에 의해서 산출된 계절요인과 불규칙요인을 통계적 방법으로 분석하여 계절조정 결과를 평가하고자 한다. 또한 계절조정 결과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X11-ARIMA 방법에 기초한 적합한 모형과 개선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시계열의 이론적 배경

3. 실증분석 모형

4. 계절변동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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