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사회과교육 제43권 3호
발행연도
2004.9
수록면
79 - 10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02년 초등학교 사회과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기초하여 학생들의 문항 반응 경향성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 초등학생의 대부분은 단순하고 일상생활과 관련된 사실에 대해서는 알고 있다. 그러나 암기해야 하거나 여러 사실의 공통 속성을 이해해야 하는 지식에 대한 성취도는 높지 않다. 우수학력집단은 지식을 자세하고 다각적으로 이해하고 보통학력집단은 사회과의 기본 개념을 충실하게 암기하거나 이해한다. 그리고 초등학생의 대부분은 단순한 자료를 일정한 기준에 의해 분류할 수 있으나 두 가지 이상의 정보를 담고 있는 자료를 분석하는 능력이 떨어진다. 우수학력집단만이 복잡한 내용을 담고 있는 자료를 분석하여 지리적, 역사적, 사회적 특징과 의미를 해석한다. 또한 초등학생은 복잡한 자료를 해석한 후 그것에 대하여 설명하거나, 지식을 이용하여 지리적, 역사적, 사회적 현상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는 능력이 떨어진다. 우수학력집단만이 지식을 활용하여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는 능력을 갖춘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초등학생의 대부분은 바람직한 가치와 태도 및 행동에 대해서 알고 있지만 왜 그렇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내용요약

Ⅰ. 서론

Ⅱ. 분석 대상과 방법

Ⅲ. 평가영역별 문항 반응 분석

Ⅳ. 학생 수준별 문항 반응 경향성 분석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4-0144904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