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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사회과교육 제43권 4호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5 - 2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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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세계화의 담론화를 시도하고, 이를 바탕으로 세계화시대의 정채성이 갖는 의미를 세계적 차원, 국가적 차원, 지역적 차원에서 고찰함으로써 이것이 갖춘 사회과교육에서의 시민성교육에 대한 합의를 추출하려고 하였다. 세계화시대에는 다원성과 다양성을 바탕으로 여러 층의 권위와 관련되는 여러 가지 정체성이 공존하게 되며, 이들은 뒤섞여서 혼성적인 자아를 형성하게 된다. 그리고 이렇게 하여 형성된 정체성은 일관성과 통일성보다는 분열의 가능성과 역동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게 되는 바, 지역정체성, 민족정체성, 국가정체성이 완전히 조화를 이루면서 존재하기는 힘들다. 따라서 이러한 다양한 층위의 정체성이 갖고 있는 복합성과 혼성성을 배제하기 보다는 오히려 이를 바탕으로 하는 다중적 시민적 교육을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정치적 동일시를 추구하는 시민적 교육과 다양한 문화적 동일시를 인정하는 정체성 교육이 조화를 이룰 필요가 있으며, 학습자의 삶의 현실에 뿌리내린 정체성의 문제상황에서 시민성의 함양이 모색되고 공존의 원리가 모색되어야 한다.

목차

내용요약

Ⅰ. 들어가며

Ⅱ. 세계화의 담론화: 세계화에 대한 이해와 오해

Ⅲ. 세계화와 정체성 담론

Ⅳ. 세계화와 국가정체성 그리고 지역정체성

Ⅴ.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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