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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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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돈암어문학회 돈암어문학 돈암어문학 제15집
발행연도
2002.12
수록면
69 - 9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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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고전을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바라보고 연구하고, 교육하는 일련의 시도들이 있다. 본 연구는 <육미당기>를 중심으로 이러한 문화론적 측면에서 바라본 고전문학 작품에 대한 문화 현상을 되짚어보고 그 의미를 찾는데서 출발하였다. 곧 〈육미당기>를 기점으로 전시대 작품과 후대의 작품을 수용과 창출이라는 문화론적 측면에서 연구하였다.
그 결과 텍스트의 문화적 생성과 그 원리가 공통적으로 모색될 수 있는 근거를 찾을 수 있었다. 이는 독자층의 확대와 작품의 장편화 원리, 소설 위상의 변이와 작가의식의 생성, 당대 작품과의 문화적 동질성 확보라는 세 측면에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었다. 이는 당대 소설사적 측면에서 바라본 작가와 독자가 향유하던 문화론적 현상을 그대로 반영한 결과이기도 하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일련의 현상은 문화논리의 수용과 창출이라는 측면에서 전통적인 민족의 자긍심이 계승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19 세기인 문학의 전성기에 등장한 사대부들에 의해 창작된 장편 소설에서는 여성등장인물의 확대와 심화가 공통적으로 남녀 주역의 긴밀한 연관 속에 다양한 삶이 투영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당대 사대부들이 지향했던 유교적인 입신양명의 이상을 드러냄으로써 남성적 욕망을 투사시킴과 동시에 당대 여성 독자층의 의식을 반영한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이렇듯 고전소설에 함축된 주변 환경 및 생활 측면을 함께 분석한다면, 그 작품의 내적 체계와 외적 체계를 이해할 수 있는 폭이 훨씬 다양해 질 수 있다.

목차

1. 문화적 맥락에서 본 <육미당기>

2. <육미당기>의 문화론적 의미

3.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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