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겨레어문학회 겨레어문학 겨레어문학 제5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 - 3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한국어교육에서 외국인 고급 학습자들의 문화교육을 위한 문학작품 선정과 작품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한국의 문화요소 가운데 핵심문화라고 할 수 있는 ‘가치문화’ 중 ‘가족주의’와 ‘저항의식’이라는 주제의식을 다루고 있는 작품을 중점적으로 살피고자 했다. 특히 작품의 일부 장면을 문화교육을 위한 도구로 제시하기보다는 여러 작품의 공통적인 주제의식을 묶은 ‘서사적 틀’을 제시하고자 한다. 2장에서는 문학텍스트의 한국문화교육으로서의 가치와 문화요소, 가치문화에 대한 제반 사항을 고찰하고, 선정 원리를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이렇게 선정된 7개의 작품을 두 개의 군으로 묶어 각각의 작품이 갖는 내재적 의미와 이를 하나의 작품군으로 묶어 감상했을 때의 서사적 맥락을 제시하고자 했다. 작품 분석은 가치문화의 뼈대 위에 역사철학적인 관점을 더해 이루어졌으며, 작품의 주관적인 평가보다는 교육 목적을 위한 객관적 사실을 찾는 것에 무게를 두었다. 이러한 제안은 한국어를 학습하는 고급 학습자와 한국 문화를 가르쳐야 하는 한국어교사에게 가치문화를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 바탕과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