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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돈암어문학회 돈암어문학 돈암어문학 제16집
발행연도
2003.12
수록면
258 - 286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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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화전」은 한 작품 속에서 다양한 사건주지가 결합되어 있는 작품으로, 남녀주인공인 매화와 양유의 결연담을 중심으로 놓고 보면 애정소설로 볼 수 있으며, 매화의 아버지 김주부의 도술적인 행위와 신분을 놓고 보면 도술 소설로서의 경향도 짙다. 더불어 매화와 양유의 혼사를 방해하는 인물로 양유의 계모가 설정되어 있어서 계모형 가정소설적인 요소 또한 지니고 있다. 여기에 임진왜란이라는 역사적 사실이 끼어들어 역사군담계 소설적 요소도 보이며, 일명 '연명설화(延命說話)'라고 할 수 있는 설화적 흔적도 찾아 볼 수 있다. 문체상으로는 판소리사설의 문체가 상당히 보이고 있어서 그 복합적인 성격만으로도 주목되는 작품이다.
그러나 「매화전」이 위와 같은 다면적 서사전개 속에서도 주제면에서 매화와 양유의 애정시련과 성취를 중심으로 하는 애정소설로서의 성격이 짙다고 할 수 있으며, 사실과 환상의 이중성을 바탕으로 한 애정소설로서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애정소설의 통시적 양상 속에서 「매화전」은 현실적인 모습의 남녀주인공을 내세우고 있으며, 판소리 사설적 문체의 수용으로 사실적 서술시각을 보여 주고 있다는 점에서 조선후기 사실적인 애정소설들과 맥을 같이한다.
반면 현실적인 성격이 짙은 조선후기 소설들이 문제해결에 있어서도 인간의 의지와 노력을 중시하는 인과적 문제해결 방식을 취하고 있는데 비해, 「매화전」은 김주부가 확대된 원조자의 역할을 하면서 도선적 신비주의에 근거한 비현실적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환상성을 드러낸다.
「매화전」의 이러한 사실과 환상의 일견 모순된 이중성을 작품의 의의를 폄하시키는 요인으로 간주하기보다는, 독자층과 작자의 창작의식을 고려할 때 상업적 목적의 소산이라고 보는 것이 더 타당할 것이다.
따라서 「매화전」은 다면적인 서사전개 속에서도 애정소설로서의 주제가 중심이 되면서 사실과 환상이라는 이중성을 드러내는데, 그것은 다양한 독자층을 겨냥한 상업적 목적의식으로 이해할 때 의의가 있다.

목차

1. 머리말

2. 작품의 실상과 다면적 서사전개

3. 사실과 환상의 이중성을 바탕으로 한 애정소설로서의 면모

4. 상업적 목적의 통속소설로서의 면모

5.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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