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정보과학회논문지(B) 정보과학회논문지(B) 제22권 제11호
발행연도
1995.11
수록면
1,553 - 1,560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C 프로그래밍 교육 시스템에서 같은 문제를 해결하려는 전문가 프로그램과 학습자 프로그램간의 유사성을 다단계로 검사하여, 학습자의 프로그램 작성 능력을 질적으로 평가하는데 있다. 전문가 프로그램과 학습자 프로그램 문장을 기본단위로 분할하고, 분할된 요소들을 규칙-기반 언어(Rule based language)인 CLIPS를 이용하여 추론할 수 있도록 자동 규칙 생성기(Automatic rule generator)와 자동 사실 생성기(Automatic fact generator)를 구축하였다. 생성된 규칙이 프로그램 문제의 요구사항이 되어 제어구조, 문장의 형태, 수식, 변수와 지정 상수값에 대한 두 프로그램의 유사성을 추론하는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유사성 결과는 학습자 프로그램이 문제가 요구하는 처리사항을 모두 만족하며 효율적으로 작성되었는지에 대한 평가로써 좀 더 정확한 학습자의 수준을 분류하여 부가적인 교수 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초를 마련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프로그램의 유사성 검사

4. 유사성 검사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5. 결론

참고문헌

저자소개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569-0177439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