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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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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정보과학회논문지(C) 정보과학회논문지(C) 제4권 제3호
발행연도
1998.6
수록면
325 - 33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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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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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의 대중화와 멀티미디어의 보편화, 그리고 높은 교육열에 부응하여 PC를 이용한 원격 학습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기존 멀티미디어 서버들은 대체로 유닉스를 기반으로 하며 대규모인 특징이 있다. 본 논문은 쉽게 이용할 수 있는 PC 환경을 기반으로 하여 네트워크를 통해 다수 사용자에게 원격 학습을 제공하는 멀티미디어 서버 소프트웨어의 설계와 구현에 대해 기술한다. 원격 학습을 위한 서비스의 유형과 동작 특성을 분석하여 실시간 태스크와 비실시간 태스크로 분할하고 공유 자원을 중심으로 한 서버 소프트웨어 아키텍쳐 모델을 설정하였다. 서버는 윈도우NT/펜티움 PC 상에서 멀티스레드 애플리케이션으로 구현되었으며, 멀티미디어 데이타로 구성되는 교재의 실시간 학습, 실시간 방송, 그리고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 상호 간의 의견 교환을 위한 실시간 음성 채팅 등의 기능을 지원한다. 본 논문에서 개발된 서버는 50명이 동시에 사용할 때 다이얼로그 액세스가 평균 110msec 정도의 응답 시간을 나타내어 현실적인 응용력을 갖는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원격 학습 시스템

3. 서버 소프트웨어 아키텍쳐

4. 주요 서비스의 구현

5. 긴급 데이타 처리

6. 구현 결과의 고찰

7.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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