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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가학습은 점진적으로 학습 데이타를 늘려가며 신경망을 학습시킴으로써 일반적으로 학습시간을 단축시킬 뿐만 아니라 신경망의 일반화 성능을 향상시킨다. 그러나, 기존의 증가학습은 학습 데이타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데이타의 중요도를 반복적으로 평가한다. 본 논문에서는 분류 문제의 경우 학습이 시작되기 전에 데이타의 중요도를 한 번만 평가한다. 제안된 방법에서는 분류 문제의 경우 클래스 경계에 가까운 데이타일수록 그 데이타의 중요도가 높다고 보고 이러한 데이타를 선택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두가지 합성 데이타와 실세계 데이타의 실험을 통해 제안된 방법이 기존의 방법보다 학습 시간을 단축시키며 일반화 성능을 향상시킴을 보인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능동 학습

3. 제안 방법

4. 실험 및 결과 분석

5. 결론 및 향후 연구방향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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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09-569-0177966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