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국어문학연구회 중국어문학논집 중국어문학논집 제20호
발행연도
2002.6
수록면
267 - 281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국내 대학생의 중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학습내용에 대한 수요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항목은 학습목적, 학습경험, 학습자의 자기평가, 학급당 수강생수, 수업방식 등으로 다양한 중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분석 대상은 가톨릭대(132명), 강원대(66명), 경기대(134명), 국민대(36명), 단국대(37명), 덕성여대(45명), 동국대(24명)등 8개 대학교의 529 명 학부생이다. 회수된 이 529명 대상자의 조사표을 분석 한 결과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 수 있었다.
1) 학습 목적에 있어 [취직을 위해(43.85%)]와 [중국어에 대한 막연한 흥미(38.18%)]를 선택한 학습자가 대다수였다.
2) 수업 시간과 수강 인원에 있어서는 학급 인원수가 많고, 일주일에 15시간 내지 20시간의 수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학습 경험이 있는 학습자를 중심으로 많이 나타났다.
3) 수업 방식은 학습 경험의 유무에 따라 크게 나뉘었는데, 학습경험이 없는 학습자는 [문답 형식]을, 학습경험이 있는 학습자는 [토론 형식]을 희망했다.
4) 교육 기재에 있어서 映像器材로는 비디오 수업을 가장 많이 희망하고 있어, 비디오나 VCD를 활용 할 수 있는 환경을 구비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사료된다. 그 외에 컴퓨터를 이용한 수업 등에 관한연구검토가 필요 한 것으로 생각된다.
이상에서 분석한 바에 따르면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중국어 교수법 및 학습환경에 대한 연구와 보완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으며 지금 상태로는 학습자의 요구에 부응하기에는 많은 문제 점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1. 硏究目的

2. 問卷調査的方法

3. 問卷調査的結果

4. 結語

參考文獻

한글제요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820-0178522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