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金志宣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38輯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99 - 11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협동 학습을 통한 자율적 학습 능력의 촉진 가능성에 대해, 학습자의 내성에 나타난 학습 전략의 의식화를 중심으로 고찰한 실천 연구이다. 협동 학습이란 동료학습자끼리 상호 협력하여 학습하는 방법으로, 공통의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페어나 그룹의 형태로 행해지는 학습 활동을 말한다. 자율적 학습 능력은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학습을 주체적으로 관리하는 능력으로, 자율적 학습의 실천에 있어 불가결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협동 학습에서의 자율적 학습 능력의 촉진 가능성 여부를 밝히기 위해, 우선 학습자가 협동 학습에서의 자신의 학습을 되돌아보는 내성 과정에 있어 어떤 점에 주목하여 학습 성과로 인식하는지를 귀납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16가지의 개념과, 그 유사성에 따라 정리한 7가지의 분류 항목을 추출할 수 있었다. 이러한 내성 분류 항목별로 학습 전략에 대한 의식화가 이루어지는가를 살핀 결과, 메타인지 전략ㆍ사회적 전략ㆍ정의 전략과 같은 간접 전략에 대한 의식화가 일어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분석을 통해, 학습자가 협동 학습의 내성 과정에서 자율적 학습 능력의 촉진 및 양성에 도움이 되는 학습전략의 의식화를 행하고 있다는 것을 밝힐 수 있었다. 이는 협동 학습에 의한 자율적 학습능력의 촉진 가능성을 실증하는 긍정적 증거이며, 나아가 협동 학습의 유효성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序論
第1章 ?究背景と目的
第2章 ?究?象と方法
第3章 分析結果と考察
結論
?考文?
논문초록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913-004484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