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 군에서의 어학 학습용 교재인 ALC(American Language Course)는 양이 방대하고 방대한 양과 어학 특유의 따분함으로 인해 쉽게 싫증이 나게 되며 장병들에게 흥미를 유발시킬 수 없고 효과적인 학습을 유도하기 어려운 실정에 있다.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인공지능의 응용분야 이며, 일종의 자문형 컴퓨터 시스템인 어학 능력 향상을 위한 영어(ALC) 학습용 전문가 시스템의 멀티미디어 사용자 인터페이스 모듈을 구축하기 위하여 멀티미디어 저작도구인 Asymetrix社의 ToolBook 3.0을 이용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 모듈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설계 시 중점사항은 사용자가 얼마나 쉽게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는가와 사용자가 흥미롭게 사용할 수 있는가에 중점을 두어서 기존의 텍스트 위주의 단순한 방식을 탈피하여 사용자가 눈으로 보고 귀로 들을 수 있도록 그래픽, 음성, 애니메이션, 이미지 데이타 등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법을 사용하였다. 기대효과로는 이러한 멀티미디어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전문가 시스템의 다른 여러 모듈들과 통합하여 하나의 학습용 전문가 시스템을 구축할 때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의 제공으로 사용자가 학습을 위해 컴퓨터를 사용할 경우 최대한 즐겁게 사용할 수 있어서 흥미유발이 가능하며, 이로 인한 학업성취도가 향상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요약

제1장. 서론

제2장.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도구 조사 및 분석

제3장. 멀티미디어 사용자 인터페이스 모듈 설계

제4장. 멀티미디어 사용자 인터페이스 모듈 구현

제5장.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569-0178988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