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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유전자 알고리듬을 이용하여 바둑의 사활문제를 해결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학습용 문제에서 후보점이 하나씩 증가할수록 탐색시간과 탐색공간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이전의 경험을 통해 생성된 패턴을 사용한다. 이전의 경험은 일정한 형식의 패턴으로 축적되며 이를 유전자 알고리듬을 사용한 신명망으로 학습한다. 망의 구조와 가중치를 유전자 알고리듬으로 학습하므로써 최적화를 기하고 역전파 알고리듬을 사용한 경우보다 탐색시간과 탐색공간이 개선됨을 보인다.

목차

요약

1. 서론

2. 학습용 패턴의 생성

3. 유전자 알고리듬을 이용한 신경망 학습

4. 학습된 신경망의 이용

5. 실험결과

6.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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