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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편집 기호(gestural editor)의 인식을 위하여 먼저 획의 구조적 형태에 따라 코드열(code sequence)을 추출하고, 추출된 코드열(code sequence)을 원형 코드열(prototype code sequence)과의 유사성에 따라 인식을 하며, 유사선망으로 인식이 애매한 대상에 대하여 별도의 특징을 우선순위에 따라 적용하여 인식하므로 전체적인 인식율을 높인다. 또한 획 단위 인식이 완료된 후 각 획간의 결합규칙(connection rule)과 상대적인 위치 관계를 적용하여 최종적으로 제스쳐 명령어를 인식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원형(prototype)생성시에는 먼저 소수의 샘플에 대하여 특징 분석 단계를 적용하여 인식을 한 후 인식된 결과와 원형에서 추출된 코드열을 원형 테이블에 기록 함으로 생성이 완료된다. 원형 생성이 끝난 후 입력 심볼에 대한 인식은 특징 분석 단계를 거치지 않고 바로 원형과의 코드 정합을 이용하여 인식하게 되므로 전체 처리 시간을 감소 시킬 수 있고, 인식 단계가 단순하며, 사용자가 임의로 새로운 심볼을 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제안한 인식 알고리즘은 입력 데이타의 방향, 크기, 회전에 무관하게 인식되고 제스쳐 명령어(gestural command)뿐 아니라 각종 도형및 문자인식에도 적용가능하리라 여겨진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전처리와 특징 추출

Ⅲ. 코드 추출과 표현 및 원형 테이블 구성

Ⅳ. 학습과 인식

Ⅴ. 실험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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