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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최선의 수를 찾기 위한 전제가 되는 바둑 국면의 상황 판단에 대한 모델을 제시하였으며, 그 기준으로는 영역 계산 및 안정도, 사활 등에 의해 도출된 확률값으로 국면의 유, 불리를 결정하였다. 국면의 형세를 확률값으로 표현하고, 이러한 확률 행렬에 대한 수학적 정의와 아울러 [4]의 기보 분석을 통해 얻은 기대값을 만족할 수 있는 상황 판단 모델을 설정하여, 컴퓨터 바둑 프로그램에의 시뮬레이션과정을 거쳤으며, 앞으로 이모델을 컴퓨터 바둑의 다음수 진행 알고리즘에 적용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확률론

Ⅲ. 상황 판단 모델

Ⅳ. 실험및 고찰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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