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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학회 학술심포지움 경기대학교 전통문화콘텐츠연구소 창립기념 겸 인문콘텐츠학회 2003년도 춘계 학술심포지움
발행연도
2003.6
수록면
28 - 68 (4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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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대학교육의 외부라고 할 수 있는 사회교육기관에서 시행되는 문화기획문화콘텐츠 관련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개괄적인 검토이다. 따라서 본격적인 조사연구를 위한 준비 수준이며, 현황과 문제점을 간략히 소개하는 목적을 갖는다.
사회교육기관의 실무교육 프로그램을 파악하는 작업은 여러 가지 어려움을 갖는다.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이다.
① 우선 이를 통합적으로 파악하는 체계적인 기존자료가 없다. 뿐만 아니라 각 사회교육기관에서도 수년간 축적된 커리큘럼이나 그 자료를 정리하는 작업이 진행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며, 이에 대해 내부의 교육 프로그램 기획자들의 평가와 분석이 기록으로 남아있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② 교육분야에 통일적 성격을 부여하는 것 역시 큰 난점이다. 문화콘텐츠와 문화기획, 예술경영 등 어느정도 이질적인 영역에 속하고 조금씩 다른 목표를 가진 프로그램들을 하나로 묶어서 보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더구나 새로운 문제의식으로 접근해 형성된 신조어인 인문콘텐츠 분야에서는 실무자나 전문가에 대한 프로그램이 존재할 수 없고, 인문학적 배경을 바탕으로 문화콘텐츠에 접근하는 근사한 사례 또한 흔치 않다고 하겠다.
③ 마지막으로 접근상의 한계를 들 수 있다. 사회교육 프로그램은 수행기관의 속성에 따라 또 교육상품을 포지셔닝 하기에 따라 구체적인 특징이 다를 것이다. 그것에 일일이 접근하여 프로그램의 내부 내용을 파악하는 것은 강좌를 체험하면서 모니터링 하는 것인데, 이러한 방식은 한계가 있다. 더구나 경쟁적인 교육상품들의 경우에는, 그 강의내용까지 깊이 파악하는 자료조사는 민감한 문제가 될 수도 있다.
따라서 본인의 강의경험에 의거한 판단과, 강의 실라버스 및 커리큘럼을 중심으로 한 기초적인 내용분석에 한정할 것이다. 결국 이 글은 방법론적 차원에 있어서도 시론의 성격을 벗어날 수 없음을 밝힌다.

목차

국문초록

1. 사회교육기관 프로그램의 현황

2. 실무중심 교육 프로그램의 특성

3. 문화콘텐츠 교육과정의 과제

4. 결론을 대신하여

사례ㆍ참고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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