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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략경영학회 전략경영연구 전략경영연구 제3권 제1호
발행연도
2000.12
수록면
61 - 8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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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사회지식이라는 개념을 통해서 기존의 거래비용이론을 확장한다. 거래비용이론은 조직의 발생과 목적에 대한 일반이론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아왔음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통제시스템을 충분히 통합하지는 못한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이 논문은 기존의 거래비용이론이 주목하고 있는 인간행동에 대한 두 가지 가정을, 즉 Opportunism과 Bounded Rationality, 완화시킴으로서 거래비용이론을 보다 일반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이 논문은 인간은 틀림없이 기회주의적이기도 하고 완전한 이성을 가지고 있지는 못하지만, 모든 인간이 같은 정도로 그러한 성향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주목한다. 이 논문은 보다 완화된 가정을 통해, 기존의 거래비용이론의 틀이 확대되어 사회적 통제시스템을 포함시키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목차

ABSTRACT

INTRODUCTION

BEHAVIORAL ASSUMPTIONS AND THE VALUE OF SOCIAL INCENTIVES

SOCIAL KNOWLEDGE AND SOCIAL CONTROL SYSTEM

EXTENDING THE TC FRAMEWORK:A PROPOSITION

SOCIAL KNOWLEDGE: BENEFITS AND CAUTIONS

IMPLICATIONS AND CONCLUSIONS

NOTES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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