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재율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회계학회 국제회계연구 국제회계연구 제50집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21 - 4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 자동차기업이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완성차업체들은 부품공급기업들과의 효율적인 거래구조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제적 관점의 거래비용이론을 이용하여 우리나라 부품기업들의 공급구조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거래비용이론의 관점에 따르면 모기업과 부품기업 사이에 거래비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을수록 모기업에 내부화된 거래구조를 택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거래구조를 예측하기 위한 거래비용 대용변수로 부품특성(중요성)과 품질수준을 이용하였다. 또한 거래비용이론에 따르면 모기업은 거래비용 발생가능성이 높은 부품기업을 상대적으로 우대하고 따라서 그러한 부품을 공급하는 협력업체들의 재무적 성과도 높게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는 측면에서 거래비용변수가 부품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나타난 결과에 의하면, 거래비용변수는 부품기업 거래구조에 영향을 미치나 재무적 성과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부품기업과 완성차업체의 효율적인 부품거래 전략과 정부의 자동차산업정책에 중요한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도출
Ⅲ. 연구모형의 설정
Ⅳ. 연구결과 및 토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0-002471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