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략경영학회 전략경영연구 전략경영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03.12
수록면
153 - 17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전략 연구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면서도 흔히 많은 연구들이 간과되고 있거나 오류를 범하고 있는 전략의 개념과 측정방법 및 유형화의 문제를 다룬다. 최근에 들어 전략이란 용어가 보편화되고 널리 사용됨에 따라, 전략의 개념과 주요 쟁점에 대한 면밀한 검토없이 연구가 이루어지거나 전략 개념에 대한 오용이 빈번히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문제 의식을 바탕으로 본 논문은 전략의 주요 쟁점을 규명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전략에 대한 이해와 연구가 보다 체계적이고 엄밀히 이루어질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한다.
먼저 연구접근방법에 따라 타당한 연구설계 및 방법론을 살펴본다. 그리고 전략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위해 전략 개념을 범위, 분석 수준, 및 의도 대 실현이라는 세 차원으로 나누어 고찰하고, 연구주제나 목적에 따라 바람직한 개념화 방향을 제시한다. 또한 실증 연구를 위해 필요한 전략 개념의 측정과 유형화에 있어서 여러 접근방법을 비교 분석한 후, 연구에서 유의해야 할 사항과 연구주제나 내용에 따라 타당한 방법과 연구방향을 제시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문제의 제기

Ⅱ. 전략의 연구접근방법: 내용 대 과정

Ⅲ. 전략의 개념

Ⅳ. 전략의 측정방법에 대한 제 접근

Ⅴ. 전략 유형의 도출 방법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25-0154088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