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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해양공학회 한국해양공학회지 한국해양공학회지 제1권 제2호
발행연도
1987.12
수록면
52 - 59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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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 지역용 중력식 해양구조물의 설계시 고려되어야 할 문제중의 하나가 구조물이 유빙(ice)과 충돌시야기되는 foundation붕괴 현상인데, 본 논문에서는 정적 해석을 위해 sliding 및 bearing failure 현상에 대하여서만 연구하였고, 또한 동적 해석을 위하여 soil과 ice의 특성으로 부터 structure-ice-soil의 상호작용 운동 방정식을 설정하여 구조물과 ice의 변위, 속도, 가속도와 ice force와 soil force의 history를 시간영역 해법으로 풀었다. 한 예제 (Table 1 잔조)로 Beaufort Sea의 37 feet 수심과 granular soil 상태에서 구소물의 최대변위는 0.4 feet이고 가속도는 약 0.3g이며 이때 구조물이 sliding에 대하여 안전하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목차

초록
1. Introduction
2. Analysis
3. Sample calculations
4. Conclusions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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