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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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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예문동양사상연구원 오늘의 동양사상 오늘의동양사상 제14호
발행연도
2006.4
수록면
61 - 80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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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90년대 중반 등장했던 '유교자본주의론'-지난날 동아시아의 경제 성장을 그 지역의 독특한 문화적 요인, 특히 유교에서 찾으려 했던 주장―은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하지만 IMF 사태(1997년 12월)와 더불어 유교자본주의론은 급속하게 힘을 잃게 되었다. 지난날 성장의 원동력으로 여겨 졌던 유교는 '도덕적 해이'(Moral Hazard)니 '패거리(정실) 자본주의'(Crony Capitalism)의 주요 원인처럼 여겨졌다.
이 글은, 유교자본주의론에 대해서 나름대로 발언해 온 필자가 시도해 보는 일종의 지적인 되새김 작업이라 할 수 있다. 그 기원을 따져 보자면, 유교자본주의론은 어떤 이론적 토대 위에 전개된 것이라기보다는 현상과 상황을 설명하기 위해 고안된 임시변통 논리였다고 하겠다. '유교'라는 문화적 요소에 주목한 것은 역시 순수경제학이나 정치경제학으로 설명할 수 없는 부분이 많았기 때문이다. 또한 그 같은 주장이 나오게 된 데에는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얽혀 있었다. 우선 상당히 세련된 발전론적인 기조, 종속이론의 실패와 라틴아메리카의 좌절, 동아시아의 후발 산업화 국가들에 대해 서구사회가 갖게 된 약간의 경계심, '현대신유가'로 대표되는 중화의식 등이 얽혀서 빚어낸 일종의 '이론적 돌연변이'라 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하지만 짧은 유행 탓에 유교자본주의론은 제대로 한번 본격적으로 논의되지 못했다. 지금 상황에서 지난날의 유교자본주의론의 한계를 지적하고 비판하기란 너무나도 쉬운 일이다. 정작 중요한 것은 지난날 한국의 경제 성장, 그리고 일본을 위시한 동아시아 국가들의 발전양상을 설명하는 것이고, 이런 점에서 인문학자들과 사회과학자들이 공동으로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

목차

한국어 초록
1. 머리말
2. 배경과 주장 : 언제, 누가, 그리고 왜?
3. 분석과 평가 : 유교와 자본주의
4. 과제와 제언
참고문헌
ENGLISH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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