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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신과학학회 한국정신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정신과학학회 제23회 2005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05.10
수록면
9 - 3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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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언어 기능은 좌반구가 우세하고 비언어 기능은 우반구가 우세하다는 주장은 널리 인정받고 있다. 그러나 발달과정 동안 반구 비대칭성이 어떻게 변화되는지에 관한 의문은 논쟁 중에 있다. 이 연구는 아동기와 사춘기를 대상으로 좌-우반구의 비대칭성이 어느 연령에서 나타나는지 그리고 연령증가에 따라 어떠한 양상으로 발달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반구 비대칭성에 남-여간의 차이가 있는지와 반구 비대칭성의 발달양상이 과제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규명해보려고 하였다.
이러한 목적으로, 일반적으로 좌반구 우세를 보이는 언어자극(단어)을 사용하여 좌-우반구의 수행을 비교하였다. 언어자극을 사용하여 상이판단 과제(실험 1), 범주분류 과제(실험 2), go-no go 과제(실험 3)를 실시하였다.
피험자는 7세, 10세, 그리고 13세 아동 425명이였다. 실험장치는 순간노출기를 사용하였으며, 자극은 좌시야 혹은 우시야에 150msec 동안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 얻은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반구 비대칭성의 발달적 변화를 보인 실험 1과 2의 결과, 7~8세 아동의 반구 비대칭성이 가장 강하게 나타났으며 연령에 따라 점차 감소하였다. 이는 좌-우반구의 기능적 비대칭성이 7세 이전에 이미 형성되어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둘째, 반구 비대칭성의 발달 경향은 과제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즉 언어자극에 대한 go-no go 과제(실험 3)에서는 좌반구 우세가 연령증가에 관계없이 일정하였다. 그러나 실험 1과 2에서 13세 아동은 유의미한 좌반구 우세성을 보이지 않았다.
셋째, 여아는 남아에 비해 반구 비대칭성의 정도가 덜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언어자극에 대한 상이판단 과제(실험 1)와 범주분류 과제(실험 2)에서는 좌반구 우세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성차가 과제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여성이 남성에 비해 좌-우반구간의 기능적 차이가 덜 분명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실험
Ⅲ. 논의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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