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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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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치학회 한국정치학회보 한국정치학회보 제29집 제4호
발행연도
1996.2
수록면
45 - 6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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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를 ‘의미의 체계’로 보는 기호학적 인식은 사회현상에 대한 문화론적 접근에 새로운 가능성을 부여하였다. 특히 정치가 고도의 상징성을 함축하는 것인 만큼 한 나라의 정치를 그 나라 고유의 ‘의미의 체계’인 문화를 통하여 해석해 본다는 것이 각별한 의미를 갖는다 하겠다. 본 연구는 바디(Bertrand Badie)가 제시한 정치에 대한 문화론적 분석모델에 따라 이원론적 기독교문화와 일원론적 이슬람문화와의 비교를 통하여 한국문화가 토착 무속신상에 뿌리를 두고 유교에 의하여 체계화된 ‘상보성의 원리’라는 문화코-드를 갖고 있는 것으로 보았다. 그리고 이원론적 기독교사회에서는 정치와 종교의 분화현상이 나타나고 일원론적 이슬람공동체에서는 두 영역간의 탈분화 내지 융합의 경향이 지배적인 반면 ‘상보성의 원리’를 바탕으로 하는 한국사회에서는 정치와 윤리의 중첩현상이 존재한다고 보았다. 또한 기독교사회가 개별영역의 자율성을 중시하고 이슬람사회가 영역간의 통일을 지향하는데 반하여 한국사회는 둘 사이의 조화를 추구한다고 보았다. 한편 정치와 윤리의 중첩현상과 두 영역간의 조화의 추구를 가져온 ‘상보성의 원리’는 유교적 의미의 체계의 핵심 논리로써 유교적 정치질서의 제측면에 고유의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그 특징을 규정한다고 보았다. 예컨대 윤리국가와 지식엘리트로 구성된 관료제의 발달, 교육과 경제에 대한 국가의 후견인적인 통제와 간섭, 왕도와 패도라는 정치권력의 양면성과 둘사이의 조화의 추구, 예법과 실정법 그리고 형법과 민법 사이의 중첩 현상 등이 유교적 정치질서에 나타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특징들은 유교적 정치질서를 전통으로 하는 오늘날의 한국정치를 해석함에 있어 귀중하고 유익한 준거가 될 것으로 보았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문화의 비교 : 기독교와 이슬람 : 바디의 비교 연구를 중심으로
Ⅲ. 한국 문화 코-드
Ⅳ. 상보성의 원리와 유교적 정치질서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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