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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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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치학회 한국정치학회보 한국정치학회보 제23집 제2호
발행연도
1990.2
수록면
121 - 13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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孔ㆍ孟으로부터 후대의 儒家에 이르는 그들의 政治的 思惟는 기본적으로 倫理ㆍ道德的인 正當性에 근거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人間의 德性은 儒家政治思想에 있어서 중요한 관념과 문제가 되었다.
儒家의 덕성문제는 人性에 대한 그들의 믿음에 근거하고 있다. 그러한 믿음은 사람으로 사람을 다스린다(以人治人)는 人治思想을 낳게 했고, 修身으로 百姓을 편안하게 한다(修身以安百姓)는 治者의 道德的인 責任을 강조하기에 이르렀다. 이처럼 儒家의 政治思想은 기본적으로 人間本性에 대한 통찰에 기초하고 있었다. 그 결과 儒家는 한 사람 한 사람으로 하여금 도덕적인 주체성의 확립과 사회에 대한 도덕적인 책임의 문제를 그들 政治思想에서는 중요한 문제로 취급하고 있었다. 그리하여 그들은 도덕적인 판단을 사회에 맡겨버리는 것이나 ‘群衆을 盲從’하는 무책임한 言行을 허락하지 않았다.
이러한 儒家의 政治的 認識과 態度는 4部經典 중 「大學」에서 비교적 井然하게 설명되고 있는데 그것을 일러 3綱領 8條目이라 한다.
이른바 8條目이란 인간이기 때문에 쫓아야 할 모든 道理의 상위개념으로서의 '道'에 대한 인식과 실천문제를 整序化한 것이다. 8條目의 整序的 展開는 儒家思想 전반에 있어 대표할만한 論理性을 띠고 있다. 물론 그 논리성은 儒家政治思想의 레벨에서 볼때 그렇다.
그러나 ‘格物’로부터 ‘平天下’에 이르는 方法과 理想의 문제를 논리적으로 서술한 글은 儒家의 經典 중 「大學」이 처음이다. 그리고 修身의 條目을 중심으로한 內的 成長과 外的 成長을 연결시키려는 實踐論理 또한 뛰어나다. 사실상 儒家의 政治思想은 政治的 理想과 道德精神을 하나로 관통ㆍ융합시키려는 일관된 논리를 가지고 있다. 다시 말하면, 儒家는 道德的 自覺에 근거한 德性의 설천만이 政治的 理想世界(平天下)에 도달할 수 있는 유일한 方法임을 믿음으로써 道德的인 當爲性과 論理的 必然性을 결합시키려 하였다. 그 결과 政治倫理와 統合論理는 表裏關係를 이루면서 서로 補完하고 있다.
그러나 儒家가 이상으로 제시한 理想政治는 과학적인 분석이나 논리적인 명증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것은 어디까지나 人間의 本性속에 갖추어져 있는 眞理(仁)를 자각하여 실천할 것을 내용으로 하기 때문이다. 儒家는 시종일관 人間의 本性을 자각하여 人間답게 살아가는 道理를 사람들에게 가르쳐 주었다. 그리하여 그들은 우리에게 道德規範을 제시하였고, 사회제도(禮)에 正當性을 부여하기도 했다. 이처럼 儒家는 어느 時代, 어느 社會를 막론하고 건전한 도덕성을 時代精神으로 제시하고 있다는 데서 그 현대적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논문요약]
머리말
儒家의 性格과 倫理的 政治觀
道德的 責任의 論理的 展開와 理想
맺는말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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