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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4권 제1호
발행연도
2005.6
수록면
19 - 3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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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고는 유가(儒家)가 인성론을 통해 전통적으로 견지하고자 한 도덕성을 규명하고자 했다. 이를 위하여 유가의 대표적인 인물들이 인간의 성을 어떻게 보았고, 어떤 방식으로 도덕성을 추구하려 했는지 고전을 통해 고증하였다.
인성론을 통해 도덕성을 확고히 했던 유가의 형이상학은 인간의 존재론적 의미와 교육의 실천성을 강조하였다. 나아가서 유가는 인성론이라는 이론체계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도덕성을 추구하는 실천을 통해 인간다움과 도덕성을 같은 맥락에서 보게 되었다. 이 점은 인성론이 선과 악의 문제를 핵심으로 발전했음을 나타내 준다.
인본주의적 공동체를 지향하면서 끊임없이 도덕적 인간성을 ‘敎’, ‘學’했던 유가의 인성론은 배금주의와 문명의 이기로 몸살을 앓고 있는 우리에게 귀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인성론의 萌芽
Ⅲ. 성선설과 성악설
Ⅳ. 성삼품설과 동중서
Ⅴ. 본연지성과 기질지성
Ⅵ. 결어: 도덕적 인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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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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