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5卷 3號
발행연도
2006.9
수록면
41 - 6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역사동화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쓴 이야기로, 역사적 시대와 사건을 배경으로 한 이야기이다. 초등학교 역사수업에서 역사동화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역사동화의 특성을 분석하고, 어린 독자들이 역사동화를 읽고 이해하는 방식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교사들이 현재 활용 가능한 역사동화의 특장을 파악한 가운데 역사동화 읽기 지도 방식을 고민해야 할 것이다. 이 글에서는 역사동화에 대한 이러한 교육적 함의를 고려하면서,『마사코의 질문』을 중심으로 국내 시판되고 있는 역사동화들을 선택적으로 비교ㆍ분석하였다. 역사동화의 텍스트성 분석은 주제와 서술양식, 저자의 역사의식에 초점을 두고 이루어졌다. 그리고 효과적 수업 여부를 결정하는 데 있어 좋은 역사동화만큼이나 중요한 교사의 수업 구성에 대해 몇 가지 제언을 덧붙였다.

목차

《내용 요약》
Ⅰ. 머리말
Ⅱ. 초등 역사교육과 문학
Ⅲ. 역사동화의 텍스트성
Ⅳ. 맺음말
〈부표〉 역사동화 서지사항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4-0174300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