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5卷 3號
발행연도
2006.9
수록면
169 - 18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회과 정치학습의 주체는 전통적으로 집단적 성격의 매체로 지칭되는 가정, 동료집단, 매스미디어, 학교 등이었다. 이들은 권위적이며 추상적 속성을 지닌 매체로서 사회과 정치학습자들의 개별적인 민주시민성 형성 과정을 제대로 설명하기에는 미흡한 수준의 것들이다.
따라서 구성주의 이론의 중재와 중재자 개념을 도입하여 정치학습의 주체를 재해석하였다. 여기서 중재란 사회과 정치학습자들의 시민성 함양 과정에 비계를 설정해 주는 심리적 기제를 말하는 것이며, 중재자란 중재 역할을 수행하는 비계설정자를 의미한다. 이런 관점에서 코츌린(Kozulin)과 프리싸이슨(Presseisen)이 제시한 중재 심도와 성격에 따라 사회과 정치학습의 중재자를 규명해 보면, 직접학습경험을 제공하는 초급 수준의 맥락 중재자, 학습 상황에 따라 직접/중재학습경험에 관여하는 내용 중재자, 중재학습경험을 부여해주는 고급 수준의 인간 중재자로 분류·설명할 수 있다.
결국, 사회과 정치학습의 목표 달성을 위한 학습 과정에 다양한 중재자들이 긍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으며, 학습자의 상황에 따라 중재자들의 중재 역할이 적합하게 수행되어야 한다는 방법적 함의를 발견할 수 있다.

목차

《내용 요약》
Ⅰ. 들어가는 글
Ⅱ. 정치학습에서 중재의 의미와 중재자 요건
Ⅲ. 사회과 정치학습의 중재자 유형
Ⅳ. 맺는 글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4-0174470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