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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인하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이론사회학회 사회와이론 사회와 이론 2019년 2호(통권 제35집)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185 - 239 (55page)
DOI
10.17209/st.2019.11.35.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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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권력적 관점에서 학교폭력을 완화하거나 예방할 수 있는 세 가지 중재자 유형을 제시하였다. 세 가지 유형은 개인 권력에 의한 개별 중재자, 친구집단의 권력배경을 갖는 개인 및 다수 중재자 그리고 친구집단 간 권력균형에 의한 집단 중재자 등이다. 이 같은 유형이 어떠한 조건에서 나타나게 되는지를 이상형(Idealtypus)으로 제시하였다. 지역사회에 다양한 친구집단이 존재하고 그들 간 권력균형이 이루어짐으로써 친구집단의 중재자로서 역할 가능성과 그 중재효과가 극대화된다는 점을 일면적으로 강조하였다. 청소년기 학생 개개인이 친구집단을 중심으로 연대가 강화되면 타인이 그 친구집단세력의 존재를 인식하게 되고 그에 따른 중재효과에 의해 학교폭력은 제약된다고 보았다. 마찬가지로 또래집단 내에 합리적 친구집단에 소속된 개인들이 다수를 차지하게 되면 학교폭력 과정에서 그들이 집단권력 배경에 의한 개인 중재자로서 역할을 행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았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청소년기 친구집단의 유형
Ⅲ. 중재자 유형 별 중재효과와 학교폭력의 제약 가능성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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