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5卷 3號
발행연도
2006.9
수록면
251 - 27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과교육에서 생활세계에 근거한 지역학습의 방안을 탐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 그동안 진행된 지역학습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지역학습의 의미 기반으로서 지역의 존재와 인식에 중요한 함의를 제공하는 현상학적 개념으로서 생활 세계를 고찰하였다. 이들 내용은 1)지역학습에 대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지역의 의미 기반으로서 생활세계를 설정하였다. 2)생활세계의 존재론을 기반과 지평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인식론을 자아의 의식 지향성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3)생활세계에 근거한 지역학습의 방안으로 지역학습의 내용선정, 내용구성, 수업논리를 제시하였다. 이들 과정을 통해서 지역학습의 의미 기반으로서 생활세계는 자연으로서의 세계와 문화세계로서의 역사세계와 사회세계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생활세계에 근거하여 지역학습이 진행됨으로서 학생들은 자신들의 실존적인 삶의 터전인 지역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창조적으로 발전해 갈 수 있는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내용 요약》
Ⅰ. 서론
Ⅱ. 지역의 근거로서 생활세계
Ⅲ. 생활세계의 존재론과 인식론
Ⅳ. 생활세계에 근거한 지역학습 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4-0174470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