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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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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국토계획 國土計劃 第36卷 第2號
발행연도
2001.4
수록면
257 - 27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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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의 지하철은 막대한 예산을 투자하여 8개 노선을 건설하였으나 지하철의 수단분담율은 기대한 수치에 크게 못 미치고 있다. 이는 각역정차, 완행중심의 도시철도로 고속서비스를 원하는 수요자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한 결과로 지적되고 있다. 본 논문은 기존 5호선과 전철화 계획이 있는 경의선을 대상으로 급행서비스를 할 때, 시나리오별로 급행과 완행의 효과를 분석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급행철도의 도입으로 통행시간 단축효과가 예상되며 시나리오별로 그 효과규모는 다양하게 나타났다. 둘째, 급행서비스의 배차간격을 짧게하면 할수록 각역정차 완행의 대기시간이 증가하지만 승객의 총통행시간은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급행을 1시간에 5회에서 7.5회로 늘리면 5호선의 경우 10%, 경의선의 경우 18%의 총통행 시간 단축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국문요약
Ⅰ. Introduction
Ⅱ. Research Review
Ⅲ. Model for Calculating the Express Service Effects
Ⅳ. Case Studies
Ⅴ. Conclusion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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