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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47집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313 - 33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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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의 사회?문화적 발달 차에 대한 고려를 교육과정의 실제에 적용하기 위한 기초연구이다. 이를 위해 지역에 따른 유아의 사회성, 정서지능, 그리고 놀이성간의 차이 분석 및 사회적 유능감을 예언해주는 변인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경상북도의 U군에 소재한 공립 유치원 유아 32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전체적으로 도시와 농어촌간의 사회적 유능감, 정서지능, 놀이성은 차이가 있으며, 농어촌 지역의 유아들이 더 높은 능력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역별로 사회적 유능감을 예측하는 변인의 영향력은 도시의 유아들은 자기정서의 이용, 사회적 자발성, 감정조절 및 충동억제, 또래와 관계 순이었으며, 농어촌의 유아들은 타인정서의 인식 및 배려, 또래와의 관계, 감정의 조절 및 충동억제, 자기정서의 이용, 유머감각, 사회적 자발성의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와 농어촌지역 유아들 간의 사회적 유능감, 정서지능, 놀이성 차이와 사회적 유능감 예측변인에 대한 차이는 지역특성에 적합한 교육을 통한 교육의 책무성 확보차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특히 이러한 차이는 유아 개인 적합성 차원으로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의 실제에서 교육내용의 선정 시 지역차를 고려하는 방안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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