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희 (대진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4집 제3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217 - 24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와 어머니의 놀이성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261명과 그들의 어머니였다. 성인 놀이성 척도(Playfulness Scale for Adults), 유아 놀이성 척도(Children"s Playfulness Scale), 유아 정서지능 평정척도(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Scale)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Pearson의 상관분석과 단계적 중다회귀 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정서지능은 유아 및 어머니의 놀이성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즉 유아의 놀이성이 높을수록 그리고 어머니의 놀이성이 높을수록, 유아는 높은 정서지능을 나타냈다. 둘째, 유아와 어머니의 놀이성은 유아의 정서지능을 설명하는 유의한 예측변인이었으며, 유아의 놀이성이 어머니의 놀이성보다 더 큰 설명력을 보였다. 이를 통해 유아와 어머니의 놀이성은 유아의 정서지능에 영향을 미치며, 두 변인 중 유아의 놀이성이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는 유아의 심리사회적 적응과 건강에 중요한 정서지능을 높이기 위해 환경 변인인 어머니의 놀이성과 유아 개인의 내적 변인인 놀이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고려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00-002841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