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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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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는 디지털기술이 지배하는 지식정보사회이다. 따라서 지식정보사회에서 인간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며, 인적자원을 어떻게 개발하느냐에 따라 그 국가의 경쟁력이 달라 질 것이다. 특히 지식정보사회의 경쟁력은 산업사회의 생산요소였던 토지, 자본, 노동과 는 다른 새로운 지식과 정보가 그 원천이다. 그러므로 고등교육기관인 대학은 디지털시대에 걸 맞는 인적자원을 양성하기 위해 디지털3품, 즉 인간품, 세계품, 정보품을 길러주는 것이 필요하다. 자칫 디지털시대에 새로운 지식과 기술 만 가진 인적자원이 필요하다고 여길지 모르나 사실은 그 인적 자원의 신뢰성이 뒷받침되지 못하면 진정한 디지털인재라고 할 수 없다. 그런 점에서 대학교육에서 세계품, 정보품 못지않게 인성을 길러주는 인간품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한다. 본 논문은 필자가 제안하고 시행 중인 대전대학교 디지털 3품 제도의 이론적 배경과 구성내용을 담아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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