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36집 제2호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119 - 143 (25page)
DOI
10.18859/ssrr.2020.5.36.2.119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디지털격차가 지능정보사회에 대한 지식격차를 야기하는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서 현재의 디지털 역량이 증가하면 지능정보사회 및 기술에 대한 지식수준이 높아질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검정을 통해서 디지털 역량에 관한 변수들이 지능정보사회와 기술에 대한 지식수준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지식격차 이론에서는 지식 획득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서 사회 경제적 지위에 관한 변수들을 제시한다. 하지만 지능정보사회 및 기술에 대한 지식수준에 대해서는 디지털 역량에 관한 변수들이 사회 경제적 지위에 관한 변수들 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역량 변수들 중에서는 사용 동기와 디지털 사용 기술이 지능정보사회 및 기술에 대한 지식수준에 영향을 크게 미쳤다. 이 연구에서는 지능정보사회에 대한 지식수준 개선하고 개인 역량 강화를 위해서 현재 디지털 역량을 개선해 나갈 것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는 디지털 역량 교육에 대한 재조명, 공적 교육을 통한 디지털 역량 강화, 지능정보기술 체험을 통한 기술 활용 동기 부여, 지능정보사회의 기회에 대한 공감대 형성 등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및 기존 연구 검토
Ⅲ. 연구의 모형과 변수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05-0006682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