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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통음악학회 한국전통음악학 韓國傳統音樂學 제6호
발행연도
2005.5
수록면
621 - 63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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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한국과 중국 전통음악에 보이는 8박자 음악이 상호 어떠한 공통점이 있는 가를 역사적 맥락에서 짚어본 것이다. 한국에서는 고악보에 보이는 32정간 1행의 정간보와 16정간 6대강 1행의 정간보로부터 8박자 계통의 음악의 정보를 얻을 수 있었으며, 그로부터 현재 가곡, 시조, 화청, 동해안 무속의 무가에서 그 8박자 음악의 연속성을 찾아볼 수 있었다. 중국의 고악보 및 무보에서도 8박자 계통의 악무를 살펴볼 수 있었는데, 대표적인 것으로 송나라 사악 중 ‘만’ 악곡이 그것이었다. 청대 중국의 음악을 집대성한 〈쇄금사보〉에는 공척보로 일판칠안의 음악을 전체 음악의 3분의 1 정도를 싣고 있어 중국에서 8박자 음악의 중요성을 엿볼 수 있었다. 또한 8박자를 기본으로 하는 68판체의 변화양상을 통해 한국과 중국의 8박자 음악에서 판식변화 양식이 고루 나타나는 공통점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한국과 중국의 8박자 계통 악곡의 실제 내부 리듬 문제를 살펴보지 못하였고, 한국과 중국의 음악이 일본의 8박자 계통의 음악과 어떻게 관련이 있는지를 확인하여 보지는 않았으며, 이를 후일의 과제로 남겼다.

목차

[국문초록]
Ⅰ. 緖言
Ⅱ. 韓國音樂中的8拍子
Ⅲ. 中國傳統音樂中的8拍子
Ⅳ. 結束語 : 韓中8拍子音樂的異同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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