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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전통음악학회 한국전통음악학 韓國傳統音樂學 제6호
발행연도
2005.5
수록면
713 - 73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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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차 교육과정이 개편되면서 음악교과서의 국악비율이 상향 조정되었으나 국악을 전공한 학교 음악교사도 적은데다 현역 교사들의 국악에 대한 관심 부족으로 정상적인 국악교육이 어려움이 많을 것이라 보고 개선책으로 문회관광부에서 2000년도부터 국악을 전공한 전문가들을 선발하여 학교 교육현장에 필요한 교수법 및 실무연수를 거쳐 학교에 파견함으로써 학교문화예술교육의 질적 수준제고와 전문 국악인들의 교육 현장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국악강사풀제가 운영되면서 두렷하게 들어난 연구는 없었지만 2001년-2005년까지의 문화관광부 시행지침 자료와 2004년 12월에 열린 〈국악강사풀제 운영 사업평가 연구보고서〉 자료, 2005년 3월 〈국악강사풀제 연수 평가회의 〉 자료, 학위논문, 연구자가 실제 국악 강사풀제에 참여하는 강사들의 연수 시 강의하며 설문한 내용과 면담, 중등음악교사 국악 연수 시 설문한 내용과 학교 관리자의 면담을 통한 자료, 국악강사풀제를 실시하지 않은 학교 교사나 강사, 또는 학교 관리자와의 면담자료를 중심으로 현 국악강사풀제 실태를 조사ㆍ분석한 결과
첫째, 국악강사풀제의 목표 인식(국악강사 운영 담당자, 학교측의 인식도와 사전정보)
둘째, 국악 강사 선발(홍보 선발시기, 선발자격, 강사의 자질)
셋째, 국악강사 배정(학교배정, 수업시가 배정, 수업실시 내용)
넷째, 국악강사 사전 교육(연수시간, 연수 내용, 연수교재, 연수시설)
다섯째, 학교현장의 교육환경 등을 문제점으로 제시하였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학교 국악강사풀제의 현황
Ⅲ. 학교 국악강사풀제의 문제점
Ⅳ. 학교 국악 강사풀제의 개선방향과 과제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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