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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콘텐츠학회 2007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10 - 13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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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3D CG 애니메이션에서 움직임들 중 반작용에 대한 재현을 위해 사실적 표현을 위한 응용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이다. 즉 Autodesk사의 3DS MAX의 플러그인으로 사용되는 리액터(Reactor)와 기존의 3D 애니메이션 제작 방식인 키프레임 방식과의 디즈니애니메이션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애니메이션의 표현은 사실적 묘사와 애니메이션적 묘사가 있다. 사실적 묘사는 현실에 기반을 둔 물리적 운동의 양태를 나타내고, 애니메이션적인 묘사는 움직임의 과장이나 극적 묘사를 통해 사실성과는 거리를 둔 움직임을 재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실적 묘사의 애니메이션은 물리적 운동에 대한 시뮬레이션이나 사실성에 가치를 두어 정확한 데이터 값에 의해 움직임에 대한 반작용 값이 도출되어야 한다. 리액터의 사용에 대한 결과로 애니메이터는 전통적인 키프레임 기반 애니메이션과 달리 물리 시뮬레이션은 오브젝트의 속성을 바탕으로 오브젝트의 움직임이 결정되어 애니메이터의 단순 반복 작업을 감소 시켜 작업의 효율성을 높여 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애니메이션의 운동감
Ⅲ. 물리적 역학 운동
Ⅳ. 컴퓨터 3D 애니메이션
Ⅴ. Reactor의 물리적 동작
Ⅵ. 애니메이션에서 사례분석
Ⅶ.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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