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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콘텐츠학회 2007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11 - 15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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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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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3차원 모델링 도구인 Autodesk MAX<SUP>®</SUP>와 Autodesk MAYA<SUP>®</SUP>에서 3차원 입체 영상 생성은 가상의 카메라를 생성하고 렌더링하여 별도의 영상편집도구를 통해 정합한 후 생성한다. 하지만 정지된 장면의 물체 깊이감이나 시점 변환에서 연속적인 입체효과를 자연스럽게 표현하지 못한다. 왜냐하면 모델 정보와 양안 카메라간의 주시거리 및 주시각을 사용자가 임의적으로 설정하여 렌더링을 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카메라 설정과 렌더링 과정들이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면서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3차원 모델링 도구에서 양안의 카메라를 생성하고 사용자가 주시거리와 주시각을 조절하면서 실시간으로 입체감을 확인할 수 있는 입체 영상저작 시스템을 제안한다. 이때 실시간 3차원 미리보기를 통해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입체감이 높은 영상을 생성하고 저작이 가능하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전체 시스템 개요
Ⅲ. 입체 카메라 생성
Ⅳ. 대화식 입체 영상 저작
Ⅴ. 실험결과 및 고찰
Ⅵ. 결론
감사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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