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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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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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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사단법인 언론과 사회 언론과 사회 언론과 사회 15권 2호
발행연도
2007.5
수록면
57 - 96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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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우리나라 최초의 텔레비전이었던 HLKZ-TV 시절(1956~1959), 텔레비전이 우리사회에 어떻게 받아들여졌는지, 텔레비전이 어떤 문화적 가능성과 미학적 관점에서 인식되고 실천되었는지에 대해 탐구한다. 이를 위해 HLKZ-TV가 함의했던 물질적 대상으로서 오브제이자 문화생산물의 매개체로서의 의미에 초점을 맞추었다. 당대의 문헌을 토대로 분석한 바에 따르면, 텔레비전은 갑작스런 박래품으로 등장하여 라디오적 특성으로부터 보여주기를 위한 매개체로서 진화해 왔다. 그런 텔레비전은 공공적 매체의 속성과 사적 매체의 속성을 동시에 보이면서도, 궁극적으로는 사적 공간의 개방성과 폐쇄성의 실험을 통해 폐쇄된 공간을 점유하는 매체로 정착했다. 텔레비전만의 고유한 문화적 양식으로서 이러한 사적 매체로서의 특수성은 텔레비전의 미학적 시도로 이어졌다. 이로부터 향후 근대화 과정의 동시병행적으로 진행된 텔레비전 시대의 전개가 바로 이 시기의 텔레비전 문화와 상호 조응하고 있음을 추론할 수 있다.

목차

1. 들어가며 : 텔레비전 낯설게 읽기
2. 텔레비전 도입 : 갑작스런 박래품
3. 텔레비전 콘텐츠 : 보여주기를 위한 매개체
4. 텔레비전의 사회적 활용과 구성
5. 텔레비전의 대중문화 양식
6. 결론 : 텔레비전과의 조우-박래품 텔레비전과 매체양식의 한국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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