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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9호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325 - 34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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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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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영상산업의 콘텐츠 파생 구조, 즉 OSMU를 논의의 대상으로 삼았으며, 두 가지의 목표를 설정하였다. 첫째는 미국, 일본, 한국의 영상산업에서 콘텐츠 파생구조의 적용 양상을 살펴보는 것이고, 둘째는 콘텐츠 파생 구조의 개념적 모델을 구성해 보는 것이다. 이상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자료를 수집 및 처리한 이후, 이를 연결망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한국의 영상산업에서는 콘텐츠들 사이의 속성 교환을 통한 호환이 상당히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는 다시 말해 영상콘텐츠 산업을 구성하는 하부 산업영역들 사이의 연계가 원활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OSMU는 서로 다른 산업들 사이의 유동적이고 역동적인 관계 설정을 기본적으로 가정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실에서 이러한 기본적 가정을 만족시키는 경우는 미국과 일본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다. 산업들 사이의 연계를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연계를 맺기 용이한 산업들을 판별해야 한다. 그 이후에는 서로 거리가 있다고 여겨지는 산업들 사이에서도 연계를 설정할 수 있는 기획력을 갖출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 연구는 콘텐츠 상품과 OSMU를 다루는 기존의 연구들이 시장 상황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점을 지적하고자 했다. 또한 OSMU가 이루어지는 양상을 호환성이라는 기준을 통하여 더욱 입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영상콘텐츠 산업의 각 영역들에서 OSMU라는 말은 자의적 기준에 따라 적용 및 사용되는 경향이 있었다. 이러한 기존 논의들의 부족한 부분을 메우고자 했다는 점이 이 연구의 의의라고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Ⅲ. 분석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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